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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채용 후, 4대보험 업무 이렇게 진행해보세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똑순이 입니다!🤸🏻‍♂️

오늘은 사업장 확장의 한 종류인 직원 채용과 다음 절차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사업장을 넓혀나가기 위해선 근로자 채용이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몸은 하나이지만 해야할 일이 너무 많아 이것도 못하고 저것도 못하다 보면

어느새인가 한계를 느끼고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죠!

 

직원을 채용하는 것 까지는 좋은데,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업무는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오늘 직원 채용, 그 다음절차에 대해 안내해드릴테니 잘 따라와주시길 바랍니다! 👩🏻

 

 


 

01. 근로계약서 작성하기

출처 : 예스폼

 

 

직원을 채용하게 되어 첫 근무 날짜가 정해졌다면

먼저 근로 계약서를 작성해주셔야 하는데요!

 

근로 계약서를 통해, 정확한 근로 시작일과, 근로 제공 시간 마지막으로 급여 등의 사항들을 확정 짓습니다.

 

 

02. 근로자 취득신고 하기

그 다음은 근로자 취득신고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1) 근로자 취득신고란?

근로자 취득신고란 근로자에게 4대보험을 적용해주는 신고로, 직원 채용 후 가급적 빠르게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2) 근로자 취득신고 기한은?

공단마다 차이가 있으나, 보통은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근로자 첫 출근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3) 신고 하는 방법은?

취득신고를 진행하는 방법은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① 공단 직접 신고 : 비용의 발생이 없으나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음

 ② 세무사/노무사 기장 : 전문가가 직접 처리해주나, 신고 현황을 알 수 없고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함

 ③ 보험사무대행기관 활용 : 전문가 배정으로 자문을 받아 직접 신고하는 형태, 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각 신고 방식에는 장단점이 있으니, 그 점 유의해서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근로계약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임의로 계약서를 작성해서 보관을 하면 되는데요,

요즘은 전자로 계약을 진행하는 전자계약도 많이 진행하고 있으니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그렇다면 근로자 취득신고는 어떻게 진행해야할까요?

저는 비즈포인을 이용하고 있는 만큼 비즈포인을 통해 취득신고 진행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사이트 접속하고 회원가입 진행하기

모든 사이트가 그러하듯,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https://vo.la/dI4jV

 

비즈포인

계산기 4대보험, 퇴직금, 급여 등 업무의 편리성을 높여주는 계산기

www.biz4in.com

 

회원가입을 하며 도장을 등록해, 사무위탁까지 함께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근로자 취득신고 버튼 클릭하기

메인화면에는 근로자의 4대보험 관리에 필요한 핵심 기능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 중 4대보험 가입을 위해서는 [근로자 취득신고]를 클릭해주세요

 

 

3. 취득 대상 근로자 추가하기

근로자 취득신고의 유의사항을 확인 한 다음 취득 대상 근로자 추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4. 근로자 정보 입력하기

그 다음은 근로자의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하는데요!

기본적인 인정사항은 물론이고

근로계약서에 작성한대로 1주 소정 근로시간과 기타 기재사항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근로자에게 피부양 대상이 있다면 건강보험-피부양자 추가 버튼을 통해 함께 신고해주시면 됩니다.

 

 

 

5. 담당자랑 함께 신고서 작성하기

근로자에 따라 근무하는 시간도 다르고, 취업 후 4대보험 적용에 대한 취득 부호도 모두 차이가 있는데요

이럴 때, 잘못 기재해 신고를 할 경우 취소하고 다시 작성하고 다시 전송해야하는 귀찮음이 생깁니다.

 

이를 사전 방지하기 위해서 비즈포인에는 담당 전문가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신고서 작성시, 가장 헷갈리는 취득부호와 명칭, 신고해야하는 보험의 종류 등 상세한 가이드를 제시해주고 있어

처음 신고를 진행하는 사람이라면 도움을 받는 편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6. 신고 현황 확인하기

접수한 내역은 민원접수현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한 별, 신고 내역 별 신고 현황 별로 확인할 수 있으니, 비즈포인에서 신고한 내역은 한 눈에 관리해보세요.

 

 


 

 

+ 만약, 직원 채용과 4대보험 가입이 처음이라면?

 

4대보험을 처음 가입하신다면 [사업장 성립신고]를 진행해주셔야 하는데요!

사업장 성립신고를 통해 4대보험을 제공하는 사업장임을 신고하고

그 다음에 근로자에게 4대보험 적용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비즈포인은 동시 신고 가능)

 

 

 

사업장 성립신고를 하며 공단의 우편물 수령 설정을 진행하시고,

보험료 고지서 수령 방법을 선택하고 보험료 자동이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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