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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이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신고 납부, 일반과세자 비교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똑순이는 요즘 정보글을 적으며 이미지 만드는 것에 재미가 들린 tmi로 시작하는 

오늘 똑순이가 공유할 정보는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 신고, 납부 및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비교를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처음에 사업자 유형을 선택할 때 많은 어려움이 있으실 거라 생각하기에

오늘 똑순이는 부지런히 정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볼게요 ~~

 

오늘은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았으니 꼭 기억하셨다가 사업 창업 준비라면 참고해 사업자유형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먼저 간이과세자 (간이사업자)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이사업자란 1년 간 매출액 8천만원 미만인 사업자를 말하며,

여기서 간이과세자 (간이과세자)로 사업을 하실 예정이실 분들은 주목하셔야 할 게

간이사업자는 매출액에 따라 세금계산서 발급 유무가 다릅니다.

- 4800만원 ~ 8000만 원 미만이라면 "필수"

- 4800만원 미만이라면 "세금계산서 발급 불가능"

이 부분은 사업하시기 전에 꼭 알아두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

간이사업자가 4달 뒤인 2024년 7월 1일부터 1억 400만 원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니 

현재 창업 준비 중이시라면 이 정보 참고 하셔서 사업자 유형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렇다면 간이사업자 신고 납부 기간이 어떻게 될까요?

간이과세자는 1년을 과세기간으로 해서 신고 납부를 진행합니다.

- 과세기간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 신고 납부 기간은 다음 해 1월 1일부터 1월 25일까지입니다.

 

간이과세자 신고납부 기간에서 알고 계시면 좋을 사항이 있는데

7월 1일 기준으로 과세유형을 전환한 사업자와 (예를 들어 간이에서 일반사업자가 된 경우)

예정 부과기간(1/1~6/30)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간이과세자는 1/1~6/30을 과세기간으로 해 7월 25일까지 납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정보 출처 - 국세청)

 

위에서 과세유형전환 사업자 말이 나와서

잠깐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차이에 대해 살펴볼게요!

 

이번 똑순이는 정보에 진심이 되었습니다. 

 

 

 

 

간이사업자와 일반과세자의 차이는 말이죠

우선적으로 세율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보기 편하게 이미지로 만들어봤어요!

- 간이과세자 세율 : 1.5% ~ 4%  / 일반과세자 : 10%

또한 간이사업자는 매입액의 0.5%만 공제가 가능하지만, 일반은 세액 전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사업자 업종 선택에서 고민하실 사업자 분들을 위한 똑순이의 사업자 유형 선택 꿀팁!

** 연간 매출액 8천만 원 (과세 유흥 장소 및 부동산 임대업 사업자는 4천 8백만원)에 미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간이과세자 등록이 유리

** 연간 매출액 8천만원 이상으로 예상이 되거나 혹은 간이과세 배제 업종이라면 일반과세자 등록이 편리

 

 

사실 정보는 여기에서 끝내려고 했었지만 아직 더 남았으니 기다려주세요!

간이사업자 세금계산서 전자 발급하면 최대 100만 원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 정보 시작합니다!

 

 

 

 

 

맨 처음에 간이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한 매출액 범위를 알려드렸는데 

그분들은 전자로 세금계산서 발급하는 경우에 1건당 200원, 연 최대 100만 원까지 공제 가능하다고 해요.

 

원래 발급세액공제는 직전연도 매출 3억 원 미만 일반과세자만 해당되었는데 

간이사업자까지 확대되었다고 하니 이왕 세금계산서 발행하실 거면 전자로 발급하고 세액공제받는 게 낫지 않나 싶네요

 

그렇다면 간이사업자 세금계산서 전자 발행할 수 있는 방법은?

 

 

 

 

 

홈택스와 발급대행기관 그리고 세무사 3가지가 있는데

세무사는 좀 부담스러워서 전 뺏고요, 홈택스랑 발급대행기관 2곳 사용해 보고 적는 후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처음이라면 + 어렵다면 '발급대행기관' 추천하고 싶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편하면서 가격도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이라 좋았습니다. 

 

 

 

 

 

 

간이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기관으로 해당 기관 선택했던 이유

1. 공신력 = 2009년부터 시작해 20만의 개인과 기업이 사용 중

2. 쉬움 = 세금계산서 업무에 집중되어 있는 사이트 구성 및 함께 쓰면 좋을 전자문서, 계좌/카드 조회, 카톡/문자/팩스 전송 등 기능 존재

3. 편리함 = 홈택스와 비교해서 유선상담 대기 거의 없어서 좋았고 추가적으로 원격으로 화면을 보면서 문제 해결 해줘서 편리했어요

 

그렇다면 해당기관에서  간이사업자 세금계산서 전자 발급할 때 어떤 게 인상적이었냐면요,

 

 

 

홈택스는 발급과 동시에 바로 전송이 되어서 발급한 거 1분 전 아니 30초 전이어도 취소가 안되는데

여기는 전자세금계산서 취소가 가능하더라고요. 보니까 기본 세팅이 다음날 오후 2시 전송으로 

그전까지는 자유롭게 전자세금계산서 취소가 가능했습니다. 솔직히 30초 전에 발급했는데 잘못된 거 알면

무조건 수정세금계산서 발급해야 하는데 그거 생각보다 많이 번거로워요..

 

그리고 여기 현금영수증 발급 무료인 것 도 좋았습니다.

 

이렇게 오늘 간이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신고납부일, 일반과세자 전환 비교의 내용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오늘 똑순이는 유독 많은 내용을 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그럼 여기서 오늘 3월 14일 화이트데이의 똑순이 마치겠습니다 ~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총정리.mp4
0.57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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