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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인증서 발급 준비물부터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오늘 똑순이는 쉬운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이 궁금해서 이 게시물까지 오신 분들이라면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도 모르실 것 같아 자세하게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세금계산서는 무엇일까요?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품 혹은 서비스를 판매했을 때 구매자에게 부가세를 징수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거래한 내역에 따라 세금을 부과할 수 있어서 해당 서류는 사업자라면 필수로 발급해야 하는데요. 

 

세금계산서 언제까지 발급해야할까요?
세금계산서 발급기한은 공급시기가 속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입니다.

여기서 주의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하시는데 10일이 공휴일 휴무 주말이라면 다음 영업일까지 이니 알아두시면 좋겠군요.

 

 

그렇다면 어떻게 쉽게 세금계산서 발행을 할 수 있을까요?

 

 

 

 

 

종이 세금계산서 양식을 찾아야 하는 걸까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똑순이가 추천하는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은 전자로 하는 것 입니다.

 

종이 세금계산서를 잠깐 상상해보시면 앞으로 나에게는 거래가 많이 발생할텐데

매번 거래마다 종이양식을 가지고 세금계산서를 작성하신다면 보관이 편리할까요? 

뿐만 아니라 원하는 세금계산서는 매번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그렇기에 저는 전자 (컴퓨터)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전자로 발급할 경우에는 발급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가 무엇인지 짧게 핵심만 정리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

 전자로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발급과 전송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부제도이며,

1건 당 200원 최대 100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로 발급한다고 해서 모든 사업자가 발급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니기에

발급세액공제 해당 기준에 적용되신다면 꼭 한번 이 제도를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제가 앞에서 전자로 발행하는 것을 추천드렸지만

무조건 전자로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 의무대상자가 있습니다.

 

모든 법인 사업자와

작년 총 매출이 1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개인사업자에 대한 기준은 1억원에서 8천만원으로 기준이 확대되니 24년 7월부터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에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준비물>

1.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모든 은행 사이트에서 4400원에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꼭 굳이 필요하냐는 질문이 나올 수 있는데 

혹시 기존에 나라장터 입찰 혹은 다른 업무로 인해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받으신 분들은 추가적으로

은행에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냥 일반 공인인증서로는 해당 업무는 진행할 수 없으니 참고 바랍니다.

 

2. 공급받는자 (거래처)의 이메일 주소

해당 준비물은 우리가 상대 거래처에게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1 

그렇다면 이어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사이트는 바로빌이라는 사이트인데요,

해당 기관은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전문기관입니다. 

 

쉬운 방법은 위의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버튼을 누르면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2

이렇게 양식이 나오는데 공급자부분은 회원가입 정보가 자동으로 적어져서 그대로 두시면 되시고,

공급받는자 (파란) 부분은 거래처의 정보를 적으면 됩니다. 

여기서 똑순이 꿀팁으로 거래처 정보를 등록해두면 이후로는 적을 필요가 없으니 훨씬 편리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작성일자, 물품 등 이어서 적어나가시면 됩니다. 

 

 

 

 

 

 

 

내용을 전부 잘 적으셨다면 발급 버튼을 누르면 끝인데 

혹시 거래처에서 거래명세서를 요청했다면 "거래명세서 동시작성" 부분에 체크하시면

세금계산서 작성한 내용으로 거래명세서가 만들어지니 해당 기능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발급 버튼과 동시에 이메일로 거래처에게 알려주나

추가적으로 문자 알림 서비스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해당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국세청에 등록된 기관으로 믿을 수 있어서

2. 상담 대기가 거의 없어 빠르게 모르는 것들을 질문할 수 있는 시스템

3. 다양한 업종의 기업리뷰와 더불어 우리가 알만한 기업도 사용하고 있어서

이러한 이유들로 혹시 지금 첫 세금계산서를 앞두고 쉬운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을 찾고 계신다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쉬운 세금계산서 방법.mp4
0.5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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