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쩍 세금계산서 역발행이 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똑순이가 정리해 본 세금계산서 역발행 지식편 빠르게 시작해 보겠습니다.
현재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똑순이 따라오세용!
말 그대도 세금계산서를 역으로 그러니까 반대로 발행하신다고 알고 계시면 되시는데요
그렇다면 왜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하려고 하실까요?
제가 찾아보니 대략적으로 3가지 경우에 역발행을 고려하시더군요.
1. 공급자가 세금계산서 발행을 자꾸 미루거나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2. 공급자가 세금계산서 작성에 익숙하지 않아서 (어려워서)
3.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하면 좋은 업종이라서
이렇게 3가지의 경우에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고려하게 되고 알고 오시더라고요.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알아보시면서
잠깐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와 헷갈리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역발행과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다른 것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주체가 다르며,
역발행과 다르게 매입자 발행세금계산서 발행할 수 있는 조건과 사유를 충족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 발행 사유]
1. 사업자의 부도 혹은 폐업이 발생한 경우
2. 공급 계약의 해체 혹은 변경이 발생한 경우
3. 소재 불명 혹은 거래처 연락 두절인 경우
4. 휴업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세금계산서 발급받는 것이 곤란하다고 국세청이 인정하는 경우
세금계산서 발행을 해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위의 4가지 사유에 해당해야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는
1. 거래시기가 속한 과세기간 종료일부터 6개월 이내 신청해야 하며
2. 거래 1건 대금이 5만 원 이상이어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저에게도 생소한데요 다음번에 관련된 내용으로 한번 자세히 풀어볼게요!
오늘의 주제는 세금계산서 역발행이니 다시 역발행으로 돌아가 봅시다.
앞에서의 케이스로 인해 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공급자가 작성해 줄 때까지 기다리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그리고 본인이 공급자는 아니지만 직접 작성하고 체크하여 거래처 실수 체크를 줄이기 위해 하시려고 하는데
유독 역발행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시는 업종들이 있습니다.
보통 매출 거래처가 많은 업종에서 역발행을 하시더라고요.
그렇다면 현재 역발행을 고려하시는데 어려울 거 같아서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제가 쉽게 역발행 할 수 있는 방법 사이트 알려드릴게요!
세금계산서는 발급 기한 내에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해서 간단하게 넣어본 정보고요
쉽게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으로 전자, 컴퓨터로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제가 알려드릴 사이트는 역발행도 되게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어떤 이유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게 편리하고 쉬울 수 있는 걸까요?
소개해드리고 싶은 사이트는 무엇보다도 전문가와 1:1 상담 부분에서 뛰어나서 추천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아까 말한 일반 발행, 역발행, 위수탁 발행 등 다양한 발행을 진행할 수 있으며
또한 유용한 기능들이 많아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 참고 하시기 바라며
다음에는 실제로 발행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