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똑똑한 정보/유용한 정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잃어버렸다면?!


평화로운 나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려는데



???


어제와 오늘의 제가 다른것인 걸까요


왜 암호가 틀린것일까요...






회사 경리로 일하며 눈치밥 먹은지 어연 1년 차


이 정도는 눈감고도 망했다는 걸 알 수 있죠 껄껄..




지금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 여러분들도 저와 같은 입장이시겠죠 큐ㅠㅠㅜ..


그래서 제가 이런 난처한 상황에서의 해결책 3가지를 들고 왔습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분실 시 해결책

첫 번째, 인증서 암호찾기




뭐든지 혼자하는 것보다 전문적인 사람에게 여쭤보는게 짱이죠 ㅎㅎ


그래서 저는 저희 회사에서 발급받았던 한국범용인증센터에 문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팀장님 몰래 복도에서 전화하려고 했는데 센터에 들어가보니까 상담 챗[?]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소심한 저로서는 이게 더 편할거 같아 바로 상담을 요청드렸습니다!





엥..? 상담사분들이 모두 대화중이시라길래 '아 좀 기달려야겠구나' 했더니


연결 속도 무엇이죠, 여기서 1차 당황했네요 ㅋㅋ




당황해서 진짜 어리버리하게 질문했어요 ㅜ 저게 뭐야 ㅠㅠ


그래도 답변은 받았는데, 인증서 관리는 뭐고 암호확인은 뭔가 했더니





메인페이지 상단에 [인증서 관리]란이 있더라구요!


[인증서 관리]를 들어가보면 이런 인증서와 관련 된 부가기능들이 모여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여기 이 [인증서 암호확인]이 횟수 제한없이 기억나는 암호 아무렇게나 입력 가능하더라구요 ㅎㅎ


개인적으로 횟수제한에 걸려 틀리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 없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아 물론 여기서 인증서 암호를 찾지 못하면 끝난겁니다 저처럼요 ^^...




[공인인증서] : 오 주인님이 저를 잃어버리셨어요 저는 이제 자유의 몸이랍니다!



NOPE!!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분실 시 해결책

두 번째, 인증서 재발급




암호를 끝내 찾지 못한 저는 다시 상담사님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ㅎ


그러니 재발급을 알려주시더라구요!




재발급은 또 어디있다냐 메인에서 요리저리 눈을 굴려보니


요기 바로 보이네요!!



제가 받은 센터는 메인에 찾는게 다 보여서 개인적으로 편한 것 같습니다 ㅎ




인증서 재발급 대상 2.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 네, 그게 접니다 ㅜ...




뭐 그래도 괜찮아용, 재발급을 진행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 유효기간 그대로 적용된다고 하거든요


거.기.다




인증서 재발급은 무료래요 무료! 그렇기 떄문에 갠차나용 ㅎㅎ

참, 여기서 무료는 직접방문에만 해당한다고 하네요~


찾아가는 서비스 이용시 5,500원를 과금해야 한다고 하는데,
여기서 직접방문은 또 뭐고 찾아가는 서비스는 뭐라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 똑순이[?]가 답변 드리자면



 공인인증서는 기본적으로 서류 제출이 필수라는데


서류 제출시에는 무조건 얼굴을 보고 제출해야한다고 합니다! ㅎ



그 방법이 말 그대로 직접 내가 센터에 방문하는 직접방문

센터측에서 나한테 찾아오는 찾아가는 서비스로 나눠져 있는거였답니다~




는 아뇨..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재발급 절차를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인증서 재발급] 페이지에서 인증서 재발급을 클릭 해주시면


재발급 신청서 출력란이 팝업되는데요!


재발급 신청서를 출력하면 처음에 센터에서 입력했던 아이디를 알아야 합니다.



솔직하게 저는 기억못해서.. 상담사님께 여쭤보니 알려주시더라구요..ㅎ




다들 인증서와 관련 된 정보들은 착실하게 메모해두기로 해요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한 제출서류는 누가 얼굴 보고 제출해주냐에 따라 쪼끔 달랐는데요



이거 난감하네요... 저는 대표가 아니기 때문에

신청서 원본에 인감이 필요해요... 거기다 그 인감증명서까지..


그래도 차마 대표님을 보낼 수 없으니 법인인감을 받아서 힘겹게 진행했습니다 ㅜ




서류 준비를 마치면 서류를 제출해야되는데


앞서 말씀드린 직접방문과 찾아가는 서비스 중 택하실 수 있어요



물론 저는 다시 말씀드리자면 센터가 옆이라서 직접방문을 했답니다 ㅎㅎ

찾아가는 서비스 비용도 안들고 무료로 재발급완료!



여러분들도 둘 중 편하신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서류를 제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분실 시 해결책

세 번째, 인증서 신규발급



인증서를 정 찾기도 힘들고, 유효기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면


신규발급으로 해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절차는 재발급과 다를게 없어서 신규발급을 받으신다면,


위 절차를 보시고 발급받으셔도 도움이 되실 듯 해요~



혹여 가격 궁금하신분들 계실까 첨부해놓고 갑니다! ㅎ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분실하셨다 당황 마시고 똑순이의 팁을 통해 똑딱 해결해보세요! 


더 자세한 인증서 문의사항은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