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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정보/유용한 정보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안전하고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 🔒

 

 

안녕하세요, 똑순이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신규 사업자 분들이

새로이 다양한 사업을 시작하고 계신데요!

 

오늘은 다양한 사업자 분들을 위해

꼭 알아야 할 필수적인 정보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사업자라면 납부해야 할 부가가치세에 대한 정보인데요!

 

 

특히개인사업자의 경우

 2023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대상자가 1억으로 확대될 예정이기 때문에

해당 사업자께서는 특히 오늘의 포스팅을 유의해 주세요!

 

 

 

 

 

 

 

이로 인해 많은 법인사업자 외에도 개인사업자 분들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대상자가 되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에 있어

중요한 절차 및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을 처음하시는 신규사업자 분들이나,

세금계산서 관련 업무를 처음 담당하게 되신 분들에게도

쉽고 간편한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정보이니 필요하신 분은

꼭 확인해보시고 유용하고 간편한 방법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울 위해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해 알아보고 가시죠! 

먼저 전자세금계산서란 부가세 과세대상 재화 및 용역을 공급한 것에 대해

구매자에게 부가세를 징수하고, 이를 증명하는 세금영수증을 의미합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의 규모와 매출액에

관계 없이 모든 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지난해 부가세법 개정으로

직전연도 사업장 별 과세 공급가액 + 면세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2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즉, 1년 동안 사업자가 판매활동을 한 사업으로부터 얻은 매출액이

2억원 이상이라면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2023.07월 개인사업자 의무발행 대상 금액 기준이

1억원으로 확대되니 이 점도 주의해 주세요! 

 

 

 

부가가치세법에 따르면,

사업자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공급한 시기에

공급받는 자에게 세금계산서를 교부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 의무대상자라면

발급시기를 놓치지 말고 꼭 발행해주셔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가 의무화되면서

발급 및 전송에 대한 가산세도

부가세법에 규정돼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기한 내에 발행하지 않는 경우,

혹은 전송하지 않은 경우에는

공급가액에 일정 비율을 곱한 가산세

부과하게 되므로, 꼭 꼭 주의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전송하지 않는 경우 공급가액에 아래 가산세율을 곱한 가산세 부과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전송하지 않는 경우 공급가액에 따른 가산세 부과 : 구분, 내용, 발급자, 수취자 정보구 분내 용발급자수취자
발급 미발급 발급시기가 지난 후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 내에
발급하지 않은 경우
2% 매입세액 불공제*
지연 발급 발급시기가 지난 후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 내에
발급한 경우
1% 0.5%
종이 발급 발급시기에 전자세금계산서 외의 세금계산서 발급 1% 해당없음
전송 지연 전송 발급일의 다음 날이 지난 후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까지 전송
0.3%
미전송 발급일의 다음 날이 지난 후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기한까지 미전송
0.5%
  • * 예외 : 확정신고기한이 지난 후 1년 이내 발급분 매입세액은 다음 사항에 따라 공제(수취자는 가산세 0.5% 부담)→ 거래사실이 확인되어 관할 세무서장 등이 결정 또는 경정하는 경우* 발급위반에 대한 가산세가 적용되는 경우 전송위반에 대한 가산세 중복 부과 배제
  • * 가산세 부과한도 : 그 의무위반의 종류별로 각각 5천만원(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제1항에 따른 중소기업이 아닌 기업은 1억원) 한도, 고의적 위반은 한도 없음
  • → 수정신고 및 경정청구서를 세금계산서와 함께 제출하는 경우

*출처: 국세청 홈택스 

 

필수적인 정보만 보기 쉽게 정리해 보았는데 이번에는

예시와 표를 통해 한 번 더 확인해 볼게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한 자 (공급자)에 대한

발급 및 전송 가산세입니다.

가산세는 발급자는 물론, 수취자도 불이익을 받으므로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모두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품 및 서비스를 공급한 날이 5월 20일이면,

공급시기가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인

6월 10일까지가 발급마감일이며

전송일은 발급일 다음 날이므로,

최대 6월 11일까지 전송할 수 있겠습니다!

 

해당 사례의 경우,

6월 10일이 지난 후로부터 발급하게 된다면

지연발급 혹은 미발급 가산세를 물게 됩니다.

 

발급기한, 전송기한을 지키지 않은 경우 위와 같이 가산세를 부과하기 때문에 

금전적 손해 뿐 만아니라 거래처에게 신뢰를 잃을 수 도 있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안전하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바로 바로빌을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입니다. 

 

바로빌 바로가기 >>https://vo.la/1H18E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곳은

대표적으로 국세청 홈택스,

전화 ARS 또한 세무대리인을 통해 발급,

ASP 시스템을 통한 발급

네가지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빠르고 친절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면서

보다 간편하고 쉬운 발급기관

ASP 시스템을 통한 (AKA 바로빌) 

발급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빌 이용방법 3단계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공동인증서 등록

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및 조회

 

 

 

간단하죠?!

이제 저와 함께 바로빌에서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해 보겠습니다. 

 

 

 

 

먼저 바로빌 메인화면입니다~

상단 오른쪽에회원가입과 로그인이 있습니다.

 

 

Chapter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바로빌 회원가입입니다.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이후에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Chapter 2 공동인증서 등록 

 

 

다음으로 공인인증서 등록입니다.

바로빌 메인화면에서

공인인증서 - 공인인증서 등록으로 이동하면

나오는 페이지입니다~

발급받으신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 인증서의 경우 전자세금용 용도제한 인증서 또는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Chapter 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및 조회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카테고리의 매출작성으로 이동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붉은 박스로 강조된 부분은

필요적 기재사항입니다.

 

필요적 기재사항은 필수적으로

꼭 기재해야 하는 사항을 의미합니다~

 

1. 공급자 사업자 등록번호

2. 공급자 상호 및 성명

3. 공급받는 자 사업자 등록번호

4. 공급가액과 세액

5. 작성연월일

 

이 다섯 가지는 필수적으로 작성하셔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든 기재사항을 작성하고

발행 버튼을 누르시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됩니다~

 

여기서 알림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해

알림을 전달해주는 편리한 서비스로,

홈택스에서는 제공하고 있지 않으니

필요하신 분은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조회하는 페이지입니다!

 

보관함 - 매출보관함을 클릭하시면

발급한 세금계산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발행완료는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이 완료된 상태로

국세청으로의 전송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발급취소가 가능하며

기재사항에 있어 실수한 부분이 있다면

취소하시고 다시 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또한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제공하지

않고 있는 서비스로, 혹시라도 실수한 부분이 있어도

다시 수정할 수 있어 편리한 부분입니다.

 

 

 

 

바로빌은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일 다음 날 국세청으로 전송합니다!

 

오후 2시부터 국세청으로 전송하므로,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 전송현황은

발급한 다음 날부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태값이 전송완료로 되어 있으면

국세청으로 전송이 완료된 건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럼 여기서,

바로빌의 특장점 서비스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홈택스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동시에

국세청으로 전송하게 되지만,

바로빌은 발급한 날 다음 날에 국세청으로 전송합니다!

 

따라서,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발급취소하고 다시 재발행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으로 전송한 이후

수정세금계산서를 따로 작성하는 것도

매우 복잡하고 귀찮은 일입니다.

 

수정사항에 대해 수정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물게 될 수 있으므로

발행취소하고 재발행하는 부분은

매우 편리했습니다~

 

 

지금까지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 ,

법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가산세에 관한 정보까지!

신규사업자 분들,

초보사업자 분들을 위해

많은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사업자 분들은

바로빌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발행을 전문가와 함께

가산세 걱정없이 진행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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