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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정보/유용한 정보

4대보험 신고, 개인사업자 대표가 직접 해보고 쓰는 리얼 후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똑순이 입니다!

오늘도 4대보험과 관련한 이야기를 들고왔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는 개인사업자 대표인데요,

처음 사업장을 열고, 이것저것 신경 쓸 부분이 많아져 일손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원을 처음으로 채용했었어요!

 

많이 뭔가 사업이 확장되는 느낌이라 정말 좋았었는데

띠용! 4대보험 신고는 또 처음 하는 업무라 어렵게 느껴지더라구요😂

 

산넘어 산이라고 할까요? 4대보험 신고는 그냥 

신고서만 작성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사업장 성립신고, 근로자 취득신고 등등

처음 접하는 용어에 많이 헤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이 저처럼 헤메지 않고 4대보험 신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먼저 4대보험에서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을 정리하고 

혼자 하기에 쉬운 신고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렛츠 꼬우~!

 

 


 

 

먼저 4대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이유와 그 혜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사실, 혜택은 사업장 보단 근로자에게 있죠ㅠㅠ)

 

 

4대보험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부딪히는 일정한 형태의 위험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입법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부여하는 집합적인 보장 수단이라고 합니다.

즉, 일정 기준을 충족한다면 꼭 들어야 하는 의무보험인 것이죠!

 

 

 

 

 

우선 4대보험은 가입을 함으로써 얻게되는 혜택이 있는데요!

1. 건강/국민  - 직장가입자일 경우 온전히 부담하는 금액을 사업장과 나눠서 납부하게 됩니다.

2. 고용보험 - 실업급여/직업능력 개발 등 근로자의 근로를 촉진하고 생계유지를 도와줍니다.

3. 산재보험 - 근로시 발생하는 재난을 보장하고 가족들의 생계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대표님들도, 근로자를 채용하면 건강/국민 뿐 아니라 고용산재도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 폐업이나 산업재해를 겪었을 경우 4대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겠죠?

 

 

 

 

 

 

근로자를 처음 채용한다면 보통은 아르바이트 생을 고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 경우 3.3% 공제와 4대보험 가입중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고민할 필요 없이 위의 해당 조건을 충족한다면 무조건 4대보험 가입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ㅠ.ㅠ

3.3% 공제를 요청했다가 갑자기 신고가 들어오면 정말 아찔합니다...하..

 

 

 

 

 

그럼 해당 기준을 충족하면 어떤 4대보험 신고를 진행해야할까요?

근로자를 처음 채용했다는 가정 하에, 

사업장 성립신고 + 근로자 취득신고 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두 신고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사업장 성립신고는 이 사업장이 근로자에게 4대보험을 제공하는 사업장입니다.

를 알리는 신고입니다. 보통 근로자 채용 후 2주 이내에 꼭 해주셔야 해요!

 

 

 

 

 

근로자 취득신고는 근로자 개개인에게 4대보험을 적용해주는 신고인데요!

이것 역시 보험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근로자 채용일부터 2주 이내에 꼭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니 사업장 성립신고와 근로자 취득신고는 같이 진행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대보험 신고시 알아야할 부분을 알려드렸지만 여전히

어디서? 어떻게? 신고하는지는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특히, 용어도 어렵고 준비해야할 서류는 무엇인지

어떤 준비가 되어야 하는지를 알아보면 한번에 정리된건 없을까 귀찮고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성립신고와 취득신고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이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시면 초보 사장님의 경우

공단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고 이해가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포인은 4대보험 사무대행 사이트로

공단의 인가를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단에서 내세우는 법령을 꼭 따라야 하는데요!

 

- 상시근로자 수 30인 미만

- 전전년도 과세소득 3억원 미만의 사업장에 경우 

 

무료로 보험사무대행기관을 이용할 수 있다. 라는 법령을 따릅니다.

이제 막 사업장을 키워나가는 경우는 대부분 해당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비즈포인 사이트 접속시 메인화면에 주요 신고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중 사업장 성립신고를 클릭해서 작성하면 근로자 취득신고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비즈포인을 통한 신고 방법은 제가 첨부파일에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파일을 따라서 그대로 진행해주시면 편리하실 거에요!

 

 

 

사업장 성립신고 방법.pdf
3.68MB

 

 

 

 

사실 저도 처음엔, 이 사이트가 편리한 이유가 뭘까 여기저기 탐색을 해보았는데요

사용자 후기를 보고, 알림서비스나 담당자에 대한 칭찬이 많아서

일단 이용해보고 아니면 공단 사용하자 하는 마음이 컸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4대보험에 대해 신경을 안써도 돼서 너무 편리하더라구요!

그래서 추천드리니 초보 사업자라면 한 번쯤 이용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오늘은 4대보험을 쉽고 빠르게 신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정말! 제가 직접 경험해 보고 작성하는거니 믿고 사용해보세용!

 

그 외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비즈포인에 전화를 해서 진행해보세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며 저는 사라지겠습니다.   슝🏃🏻‍♀️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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