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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정보/유용한 정보

4대보험 취득신고, 이렇게 하면 더 빨라요! (기한과 준비 서류)

 

여러분 안녕하세요! 똑순이 입니다!

오늘은 4대보험 취득신고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취득신고, 처음 이름을 들었을 땐 그게 뭐지? 언제 하는거지? 왜 필요하지?

라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아요!

 

사실, 실무자가 아니라면 들을 일이 없고, 관심도 없었을 취득신고!

하지만 어찌 저찌 하다 보니 결국 제 일이 되고 말어버렸습니다😂😂

 

직원을 관리할 일이 많아지고 그에 따른 인사 행정 업무를 해 나가다 보면

더 쉽고, 더 간편한 방법을 찾기 마련입니다.

 

저는 이렇게 간편한 방법을 찾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운좋은 초보 실무자 여러분은 이 글만 읽으면 4대보험 취득신고 마스터가 될 수 있을거라 장담하니

오늘의 포스팅을 잘 따라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4대보험 취득신고의 정의

4대보험 취득신고는 [근로자의 4대보험을 가입하는 행위]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근로자를 채용할 때마다 진행하는 신고라고 생각해주시면 되는데요!

 

✔ 오직 사업장에서 가입을 해 주셔야 하며 근로자가 직접 4대보험을 가입할 수 는 없습니다.

✔ 근로자 채용이 처음이라면 사업장 성립신고와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 여담이지만, 사업장에서 근로자의 4대보험료를 함께 납부해 주는 것이니 당연히 사업장에서 가입해야겠네요^.6

 

 

 

 

 

4대보험 취득신고 기한과 준비 서류

그렇다면 4대보험은 근로자를 취득하고 언제까지 진행되어야 하며,

어떤 서류들을 준비해서 제출해야 할까요?

 

4대보험 취득신고 기한  근로자 첫 출근일로부터 14일 이내
준비 서류 ✔ 건강보험 : 직장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
✔ 국민연금 : 사업장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
✔ 고용보험 : 피보험자격취득신고서
✔ 국민연금 : 근로자고용신고서

 

보험마다 부르는 명칭은 다르지만 모두 4대보험을 가입하는 취득신고서임을 확인해주세요!

그렇다면, 신고 서류를 준비해서 어디에 보내면 될까요?

건강보험 / 국민연금 / 고용보험 / 산재보험 각  공단에 일일히 번거롭게 제출해야 하는 걸까요?

제가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4대보험 취득신고 기관

개인이 4대보험을 신고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1. 공단을 통해 직접 신고

2. 4대보험 통합관리 사이트 비즈포인 이용

 

공단보다 비즈포인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시간/관리적 측면의 효율성 때문입니다.

 

공단 신고는 [사업장 성립신고]와 [근로자 취득신고]가 따로 진행되기 때문에

두 번의 신고를 해야하고, 각 신고 현황을 직접 전화하거나 따로 문의를 해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공단이 4개로 나눠져있어 통합 관리사이트는 뭔지, 어디서 어떤 신고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지만

 

비즈포인을 이용하면 두 개의 신고를 한꺼번에 할 수 있고

더불어 보험료 지원사업까지 같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신고서의 진행 현황을 카카오 메신저를 통해 바로바로 알려준다는 점! 넘 편리하지 않나요?

 

💬 실무자에게, 가장 편리했던 점은 시간을 빼서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었던 것 같아요!

      신고 현황이 미리 나오니 그에 맞춰 다른 업무를 준비할 수 있어 효율이 증가했습니다! (강추강추)

 

 

 

비즈포인 취득신고 방법

 

그럼 이제 비즈포인을 통한 4대보험 성립신고+취득신고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선, 여느 사이트가 그렇듯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회원 가입은 간단하니 설명을 패스하고, 4대보험 신고를 위해 메인화면에서 사업장 성립신고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사업장 성립신고서를 작성하면서 근로자 취득신고까지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어요!)

 

 

 

 

페이지에 처음 들어가면 [새로운 사업장 성립신고]를 선택하시고

근로자 형태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신고 구분은 [근로종사자]를 선택해주세요!

(만약, 근로자의 형태가 헷갈리신다면 비즈포인 담당자에게 전화로 문의해보세요)

 

 

 

 

그리고 사업장 구분을 선택하면 신고해야하는 보험은 자동으로선택됩니다.

 

 

 

 

사업장 성립신고인만큼 사업장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작성해주셔야 하는데,

사업자등록증을 보면서 작성하시면 실수를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각 보험에 대한 기재사항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작성할 때 헷갈리는 부분들은 물음표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두시거나, 초록색으로 체크된 부분을 확인하면서

입력해주시면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TIP. 고용보험 기재사항 중, 보험료 지원신청을 함께 클릭해주시면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도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쭉 내려 나가다 보면,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대표자/근로자 신고 여부가 나옵니다. 근로자 취득신고를 하려면

신고할 대표자/근로자가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해주시고 파란색 대표자/근로자 추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신고 작성 칸이 나타나는데요!

근로자의 개인 정보와, 근로계약서상의 소정 근로 시간을 체크해주시면 간단하게 취득신고 작성까지 완료됩니다.

 

 

 

그 외에는 4대보험과 관련한 우편물을 받아볼 수 있는 우편물 수령지, 

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전자고지 신청 기입란이 있습니다!

 

 

 

비즈포인 추가 서비스

그리고 사업자 여러분이 비즈포인 사이트를 이용하며, 꼭 체크해두면 좋을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알림 설정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알림 수신 동의를 하면 

신고서 작성 방법 / 기타 비즈포인 이용 절차 / 신고 현황 / 문의 답변 현황 등등

다양한 내용들을 메세지로 받아볼 수 있어서 시간이 절약됩니다!

 

미리 알림설정 해 두시면 편하실거에요! 

강추강추!

 

 

 

 


 

 

오늘은 간단한 4대보험 취득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여러분이 원하신다면 공단을 통한 4대보험 신고 방법도 다음 포스팅에 진행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33 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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