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똑순이 입니다!😙
오랜만에 4대보험 이야기로 돌아왔습니다.
사업장 관리를 하다보면 관심있는 분야만 이야기하게 되던데
제가 지금 그런 상황인가봐요☆⌒(*^-゜)v
오늘은 사업장 관리 꿀팁을 하나 더 들고 와 보았습니다!
여러분은 4대보험 관리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으신가요?
보통은 3가지 방법으로 4대보험을 관리하고 신고를 진행하곤 합니다.
5인이하 사업장 4대보험 관리의 경우
근로자가 얼마 많지 않기 때문에 공단을 통해 직접 신고를 하고
4대보험료까지 공단을 통해 확인하고 직접 계산해서 임금을 납부합니다.
근로자가 조금 많거나, 근로 유형이 다양해
자체적 관리가 복잡하다면 세무사나 노무사 기장을 통해
4대보험 업무를 전반적으로 위임해 버립니다.
그리고 제가 애용하는 4대보험 통합관리 시스템 비즈포인 관리 방법도 존재합니다.
각 방법에는 여러가지 장단점이 존재하는데요!
공단 이용
공단 이용은 아무래도 공단에 직접 신고하는 만큼 공신력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관리하는 사람에겐 단점이 더 많은 방법입니다.
- 신고에 필요한 절차와 서류를 혼자 알아봐야 한다
- 각 공단마다 수정사항에 대해 전화를 걸어와 헷갈린다
- 공단 전화 연결이 느리다
- 사이트가 분산되어있어 어디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다
그래서 처음 4대보험 관리자는 대부분 기장 위임을 고려해보게 됩니다.
전문가 기장
전문가 기장은 아무래도 사업장에서 관리할 부분이 없으니 손놓고 떠먹여주는 관리를
받아먹기만 하면 되는 신고 방법이에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편한 점은 있다는 점!
- 기장 담당자의 관리 사업장이 많으면 누락 위험이 있다
- 기장 비용이 연 100만원 가량 발생한다
- 신고 현황 및 사업장 현황을 담당자를 통해 확인해야한다.
그래서 전 이것 저것 다 활용해 본 뒤
두 개의 장점을 취합하고 단점은 보완한 사이트 비즈포인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두 개의 장점을 적절히 섞어놓고 단점은 쏙 골라서 뺐기 때문에 더 추천 드리는 바 입니다!
비즈포인 장점
제가 특히 마음에 들었던 장점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한 사이트에서 4대보험 관련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 우리 사업장에 전문가가 배정되어 신고에 대한 모든 것을 상담할 수 있다.
- 추가적인 비용발생이 없어 부담없이 사용 가능하다.
- 신고 기한과 신고 진행 과정에 대해 알림을 받을 수 있어 직접 확인할 필요가 없다.
- 지금까지의 신고 내역을 한 페이지로 확인할 수 있다.
비즈포인 단점
물론 단점도 있긴 합니다. 제가 경험하며 느꼈던 부분이니 이 글을 보고 판단해주세요!
- 신고서 출력을 위해 담당자에게 요청해야한다.
- 아직까지 건설업종은 사용이 어렵다
- 무료위탁 대상이 아니면 이용이 어렵다 (상시근로자 30인 미만 + 전전년도 과세소득 3억 미만 불충족시)
단점 두 가지는 저에게 해당이 안되어있지만 신고서 출력이 안되는 부분은 저도 좀 불편했습니다.
그런데 전화를 해서 물어보니 의견을 수용해 다음 업데이트에 적용해준다고 하더라구요!😀😀🎈 (개이득)
4대보험 관리의 흐름은 사실 별로 할 게 없습니다.
근로자를 처음 채용하면 사업장 성립신고를. 근로자에게 4대보험을 적용하려면 근로자 취득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근로자를 관리할 땐
- 연 1회 씩 보수총액신고
- 근로자의 급여가 변경되었을 때 월평균 보수신고
- 근로자 정보 변경을 위한 변경 및 정정신고
- 근로자 휴직시 휴직/복직신고 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근로자가 퇴사를 하면 해야하는 신고는
근로자 (4대보험)상실신고로, 근로자의 4대보험을 해지하는 신고입니다.
만약 이직확인서를 요청한다면 함께 발급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오늘은 4대보험 통합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만 알기엔 아쉬운 꿀팁인지라 이렇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여러분도 더 편하게 사업장 관리 진행하면서
사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으쌰으쌰 해보자구요~! 그럼 오늘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