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똑순이의 똑똑한 삶!
지난 번 올려드렸던 9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기한일에 대하여
많은 사업자 및 경리/총무 직원분들께서 관심을 보여주셔서
매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기한일을 사전에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하였습니다.
다들 알고있지만, 처음인 경우에는 헷갈리고
매달 하는 경우에도 깜빡할 경우가 있으니까요!
똑순이가 야무지게 챙겨드릴께요~! (ง •_•)ง
#1. 전자세금계산서 기한일
매달 10일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기한일이라구요? 어떤 원리와 법이 적용되는 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 간 거래에 대하여 부과세 수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발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세청에서는 기한일을 설정하여 기한 내 발급을 독려하고 있는데요.
먼저, 전자세금계산서에는 발급기한일과 전송기한일이 있습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기한일 -원칙 :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 시 마다 -예외: 거래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 이내 (해당일이 공휴일 또는 주말인 경우에는 다음 영업일로 함) 2) 전자세금계산서 전송 기한일 발급일의 다음 날 이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해당 기한일을 지키지 않으면 공급자(=매출자, 발급자) 뿐 만 아니라 공급받는 자 (=매입자, 수취자)에게도 가산세 등 불이익이 부과되기 때문에 기간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출처: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2. 전자세금계산서 작성일자,발급일자,전송일자 구분 및 가산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시작해 보기 전, 가장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알아야 할 기본 용어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스빈다.
1) 작성일자
-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가 발생한 날
2) 발급일자
-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공동인증서를 통해 전자서명을 완료한 날
3) 전송일자
-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국세청으로 전송한 날
이 중 작성일자는 특히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부과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잘 이해하시고 거래가 발생한 날을 기준으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거래가 발생한날이기 때문에, 전자세금계산서 양식을 입력하는 날을
기준으로 미래 일자로 선택할 수 없겠죠?!
*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
주의하여할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는 항목에 따른 가산세율에 공급가액을 곱한 금액을 부과하여야 합니다.
금적적 손해와 함께 거래처에게 신뢰를 잃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에는 미발급, 지연발급, 종이발급, 미전송, 지연전송이 있습니다.
해당 표를 참고해 보세요!
#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장점
의무적으로만 느껴지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
2. 간편한 신고
3. 종이세금계산서 발급 및 관리 비용 절감
법인사업자와 직전연도 연매출 1억원 이상 개인사업자로써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이제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시작해 보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처음이라 걱정되신다구요? 그렇다면
쉬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4. 쉬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 바로빌
전자세금계산서는 이제는 사업자에게 필수 업무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인증서 등록 및 가산세 관련하여 처음이라면 누구나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바로빌에서는
첫번째, 즉각적이고 빠른 전문가 상담 제공 (유선상담 및 원격지원)
두번째, 중복업무를 최소화한 메뉴 및 서비스 구송
세번째, 기업 정산업무에 필요한 서비스 모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세무업무를 단축하고 본업에 더 집중하고 싶은 사업자 또는
가산세 없이 안전한 세무 업무를 원하는 사업자라면 바로빌과 함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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