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똑순이가 가져온 주제는요,
쉬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개인사업자분들을 위한 전자세금계산서 쉬운 발급 방법
특히 첫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이시라면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세금계산서는 발급은 왜 해야 하는 걸까요?
이유는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사업자가 물건을 사고팔 때 발행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첫 세금계산서 발행이시라면 종이로 발행하는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을 생각하실 거예요!
하지만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는 종이 그리고 전자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종이로 해도 상관없지만 저는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으로 전자를 추천드리는데요,
이유는 이렇습니다. 종이세금계산서는 보관과 조회하는데 불편함이 있는 반면에
전자로 하게 된다면 조회, 보관 그리고 비용적인 면에도 이득이기 때문이에요!
이건 제 뇌피셜이지만 아무래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으로 여기에 오셨다면
발급의무대상자에 해당되시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무것도 몰라서 오신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의무대상자는 이렇습니다.
1번. 모든 법인 사업자
2번. 직전연도 매출액 1억 원 이상의 개인사업자
** 참고로 개인사업자는 2024년 7월 1일부터 8,000만 원으로 확대가 될 예정이니 기억해 주세요 **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오늘 각각 장단점이 있는 2가지 방법과
2개 다 제가 사용해 보고 초보자에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으로 어떤 게 더 좋았는지 보여드리려고 해요.
전자세금계산서는 일반적으로 홈택스에서 진행을 하십니다.
홈택스에서 발행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것이에요.
다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에 비해 이게 큰 단점인데
문제라고 하면 상담을 연결하는 대기 시간이 매우 길며,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진행해야 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홈택스에서 하면 발급버튼을 누르는 순간 국세청으로 즉시 전송되어
취소가 불가능해 실수라도 하면 가산세의 위험이 있다는 거예요,
여기서 홈택스 단점을 보완되어 더 편리한 방법을 한 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편하고 쉬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 소개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발급대행기관을 이용하는 건데요,
홈택스와 달리 발급대행기관은 건당 금액이 있는 게 어떻게 보면 단점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제일 마지막에 알려드릴 발급세액공제 제도를 알고 있으면 해당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 기억하시고 한번 쭉 읽어봐 주세요~~~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해당 방법을 추천하고 싶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저는 첫 발급이기 때문에 헷갈리거나 긴가민가 한다 하는 게 많은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홈택스와는 다르게 1:1 상담이 빠르게 되었다는 점과 원격으로 도와주는 서비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세청 전송이 홈택스와 다르게 바로 되지 않아서
발급하고 나서 실수하는 경우가 처음이면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이런 경우 즉시 취소가 가능해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만족감을 느껴서 추천드리고 싶은 거 같아요!!
구체적으로 제가 발급대행기관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이렇습니다.
지극히 사적인 개인 경험담, 바야흐로 홈택스에서 첫 발행을 하던 그 순간..
여러분 혹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기한과 전송기한이 있다는 거 알고 계세요?
저는 몰랐습니다!!... (당당) 완전 전날에인가 진행하고 있는데 문제는 모르는 부분이 있어가지고
홈택스에 전화 연결 시도를 했는데 진짜 너무 전화 연결이 되지 않는 거예요...
그래서 연결하다가 포기하고, 네이버 지식인과 각종 카페에서 정보를 찾아가지고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했는데 잘못해 가지고 가산세를 받았었거든요...
저는 그냥 어느 정도 인터넷에 방법도 많고 홈택스 많이 이용하니까 찾은 정보로 커버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0^
그 뒤로부터는 어느정도 내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익숙해지고
추가적으로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사유나 어느정도 지식을 쌓고 나서 홈택스를 이용하던지 하자 생각하고
전문가와 1:1로 상담하며 발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진행한 기관이 다른 기관들보다 저렴한 편이니 참고하세요!
제가 실제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하고 난 후의 화면인데요,
어떻게 해야 되는지 물어보기 이전에 예시가 있어서 참고하시도 좋았고,
여기는 전화상담 말고도 '원격지원'이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전화 상담 문의해서 뭔가 이상하다 하시면 '원격지원'으로 도와주시거든요?
원격지원이란 게 제 컴퓨터 화면을 상담원이 함께 보면서 진행할 수 있어서 더 원활한 의사소통이 돼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앞서 말했던 즉시 전송이 되지 않아서 취소를 할 수 있다는 부분도
즉시 전송이 되지 않아 내가 또 추가적으로 전송을 한번 눌러야 하는 게 아니라
제가 이용한 기관은 전자세금계산서 초보자들이 발급하고 나서 실수가 많은 걸 알고 있어서
발급을 하고 나서 다음날 오후 2시에 국세청으로 자동 전송이 되게 만든 거라고 해요!
+ 내가 작성한 전자세금계산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거래명세서 동시작성] 부분에 체크만 하면
거래명세서도 함께 발급할 수 있는 것도 좋았어요.
생각보다 거래명세서 요청하시는 분들이 꽤 있어가지고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까 말했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 부분과
제가 몰랐던 발급 전송 기한에 대해 간단하게 보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아요!
꿀 정보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는
전자로 발급한 세금계산서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해당 발급세액공제 제도의 대상자는 위에 있는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고요.
저 같은 경우 작년에 매출액이 거의 없다시피 해서 해당자고
또한 이 제도는 1건당 200원씩 최대 1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는데
발급기관에서 사용했던 이용료를 그대로 공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굳이 혼자 가산세 위험 있는 것보다 이용하고 나중에 공제받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마지막으로 발급기한과 전송기한 보여드리고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몰라서 9일에 부랴부랴 했는데
위의 발급기한 참고하셔서 거래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안전한 전자세금계산서 하시길 바라며
오늘 똑순이는 여기서 마칠게요!
참고로 제가 진행한 기관은 [ 바로빌 ]이라는 곳이며, 아래에 해당 사이트 주소 남겨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