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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없이 기간 안에 하기 (의무발행대상)

 

안녕하세요 똑순이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없이 발행기한 안에 하기입니다.

 

 

 

 

 

그전에 여러분은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사업자, 창업주, 스타트업 분들은

잘 모르실 수도 있는 정보라고 생각해 정리해 봤습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은 현재 24년 4월 현재까지는 "직전연도 과세분과 면세분 공급가액의 합계액 1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입니다! 여기서 잠깐! 다가오는 7월부터는 8천만원 이상으로 기준이 확대됩니다. 

* 참고로 법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이니 무조건 하셔야 해요 ㅜ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이 발급하지 않는다면 무슨 일이 발생할까요?

 

전자 세금계산서 기한일이 존재하는데 [ 공급일자 기준 다음달 10일까지 ] 하지 않으면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를 받게 됩니다... 

 

처음에는 내가 잘못한 것도 없는데 왜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를 받는 거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제 사업을 하게 될 당신이라면 기한 일마다 조용히 작성하고 있을거예요..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는 미발급, 지연발급, 지연전송, 미전송 

각각 다른 사유에 따라 다르게 받게 되는데 공급가액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도 대략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는 이 정도 세율이 부과될 것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국세청에서 가져와 봤습니다!

 

** 주의 : 가산사는 매출자뿐만이 아니라 매입자도 받을 수 있으므로 나는 매입자이니 상관없다고 생각하셨다가는 아주 큰일 납니다~

 

그렇다면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은 어떻게 할까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저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과 

제가 사용하는 방법 2가지를 가져왔어요. 각기 장단점이 분명 존재합니다.

 

홈택스는 무료지만 상담대기 시간이 진짜 심각 수준이에요..

그리고 대략적으로 제가 메뉴가 몇 개인지 세다가 포기했는데 대략 800개 이상이라고 이미지에는 적었는데

1000개는 될 거 같더라고요... 아무래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까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막상 홈택스에서 뭐 좀 하려고 하면 솔직히 답답하죠.. 왜 이렇게 정리를 안 한 느낌인지 모를.. 

 

저는 홈택스 사용하다가 발급기관으로 갈아탔습니다. 

이유는 세금계산서 관련된 업무에 집중되어 있으며 사업하는 사람들이 세무 업무에 필요한 유용한 기능들이 함께 있어서 좋았어요. (참고로 여기는 발급 비용 200원 존재함 >> 따로 이미지는 안 만들었는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 검색하시면 1건당 200원 1년에 최대 100만 원 공제받을 수 있으니 써도 공제받는 돈이라 그렇게 따지면

어차피 무료라 그냥 전문가랑 함께 하는 게 마음이 심적으로 100배는 편안합니다.

 

 

 

 

 

 

해당 기관에서 세금계산서 발행 당시에 제가 기억하는 장점들입니다. 

우선적으로 업종에 따라서 세금계산서 양식을 찾지 않아도 된다는 것. 과세, 영세, 면세 양식 클릭만 하면 자동 적용됩니다.

 

공급자에는 회원가입할 때 적은 내 업체 정보 자동 입력되고요,

공급받는 자는 그냥 거래처 정보 적으면 되는데 자주 거래하는 업체라면 등록해 놓으면 검색 기능 사용해서

클릭하면 1초도 안 걸리게 양식이 채워지니까 편해서 좋았어요. 솔직히 매번 적기 너무 귀찮잖아요..

 

이어서 작성일자, 품목, 수량, 단가 이런 거 적으면 되는데 

이것도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그냥 1회 등록해 놓으면 조회해서 클릭하면 다 채워지니까 

품목을 많이 취급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진짜 좋고 그렇지 않아도 그냥 등록해 놓는 게 편한 거 같아요.

등록하면 가격도 따로 안 적어도 되고 그냥 몇 개인지만 적으면 되면 돼요.

 

그리고 작성하다가 어려우면 파란색 물음표에 마우스 가까이 가면 추가설명 나오니 참고하고

그래도 뭔가 모르겠으면 유선상담하면 좋더라고요.

+ 유선상담으로도 안 되는 것들은 원격으로 도와줘서 의사소통이 빨리빨리 되는 게 좋았어요

(원격: 내가 하고 있는 화면을 상대가 볼 수 있게 연결해서 보면서 도와주거나 처리해 주는 기능.)

 

 

 

 

 

 

아무래도 처음에는 전자 세금계산서를 홈택스가 아닌 곳에서 하는 게 신뢰도 부분에서 의문스러웠는데

제가 아는 기업들도 보니까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위의 로고는 사이트 젤 아래로 내리면 사용하는 큰 기업들 나온 거

가져와서 이미지로 한번 만들어봤어요. 

 

 

 

 

추가적으로 이거 신기해서 가져왔는데 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도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역발행이 뭐냐면, 평소에 저희가 발행하는 것과 반대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는데

홈택스에는 없는 기능이라고 하고, 혹시 내가 공급자인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던지

혹은 나한테 매출 거래처가 너무 많다 이런 경우에 추천하는 방법이라고 해요! 

( 오픈마켓, 화물 운송, 택배 대리점, 핸드폰 대리점, 여행 도소매 쪽에서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함)

 

 

 

 

마지막으로 해당 기관에서 다양한 추가 서비스도 이런 것들이 존재한다~~

이런 거 보여드리면서 (홈페이지 가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홈페이지 주소는 맨 아래에 놔둘게요, 궁금하면 한번 가보시길!

 

 

 

 

이렇게 오늘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 없이 기한 내에 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오늘 똑순이 나눌 정보를 위해 열심히 이미지도 만들어봤으니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하나 부탁드립니다! 

 

그럼 안녕~~

 

아래 클릭하면 홈페이지 이동되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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