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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양식 공유 다운 (종이, 엑셀, 수기 방법)

 

 

안녕하세요 똑순이 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것보다 [세금계산서 양식]을 공유하며 

또한 종이, 수기 세금계산서 작성방법과 수기보다 더 편리한 방법까지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흑흑 제가 요즘에 이미지 열심히 만들어서 발행하는데 제 것 캡처해서 포스팅하시는 분들이 있기에

이번에는 이미지마다 출처를 담아봤으니 이 부분 이해해주시고 오늘 정보 공유 시작할게요!

 

사업자라면 물건을 사고 팔 때,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발행합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현재 세금계산서 종이로 발급하시나요 아니면 전자(컴퓨터)로 하고 계신가요?

 

혹시 세금계산서를 첫 발급 / 발행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계실 수 있으니

세금계산서! 어떻게 생겼는지 함께 봐봅시다. 

 

 

 

 

 

세금계산서 서식은 이렇게 생겼어요.

처음 이걸 보셨을 때, 혹시 뭐부터 적어야 하지 생각하지는 않으셨나요?

 

심지어 세금계산서 양식은 2가지가 있는데 이게 무슨 소리냐면요

 

 

 

 

 

세금계산서는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 매출자와 매입자 이렇게 2개를 발행해야 합니다.

해당 세금계산서 양식은 글 제일 하단에 엑셀 파일로 올려드릴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운 전에 작성 전에 한 번 꼭 제 정보 읽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꿀 정보 열심히 정리했어요!)

 

 

 

 

 

제가 앞서 보여드린 세금계산서에는 필요적 기재사항이라는 것이 있어요,

혹시 첫 세금계산서 작성이시라면 이 부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 세금계산서 필요적 기재사항 : 필수적으로 세금계산서에서 작성되어야 하는 항목.

** 무엇을 : 공급자의 사업자 등록번호와 성명 또는 명칭,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작성연월일

 

** 똑순이 꿀팁 : 공급받는자가 사업자가 아니거나 등록한 사업자가 아닌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고유번호 또는 공급받는 자의 주민등록번호를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에 적어도 됨!

 

여기서 말하는 필요적 기재사항을 적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필요적 기재사항을 잘못 적을 경우에는 수정 세금계산서 발급이 필수입니다.

수정 세금계산서... 안 해본 사람도 해 본 사람도 하기 싫어하는 그것...!

 

수정 발급 사유는 6가지가 존재하는데 잘못한 사유에 따라서 선택해야 하는데

처음이라면 이거 고르는 거 상당히.. 아니 꽤나 어렵다는 거 알려드립니다. 

 

 

 

 

추가적으로 필요적 기재사항은 많이 들어봤는데 저는 이번에 임의적 기재사항이라는 건 처음 알아가지고

이것도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서 정리해 봤는데요,

* 세금계산서 임의적 기재사항 : 필수 기재사항 외에는 임의적 기재사항이라고 하며, 필수와는 다르게 이 항목들은 잘못 작성이 되어도 가산세 부과 없고, 여전히 지출증빙 자료로 인정은 됩니다. 하지만 부가세 관리 목적이라면 정확한 정보로 작성해 주셔야겠죠? 

 

* 세금계산서 임의적 기재사항 : 공급자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 공급받는 자의 상호, 성명, 사업장 주소, 업태, 공급품목, 공급연월일, 규격, 수량, 단가 등은 여기에 해당됩니다. 

 

아직까지도 세금계산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수기로 작성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거 알고 있는데

그런 분들에게 다른 방법을 소개해드리고 싶은데요

 

 

 

 

 

바로 세금계산서를 전자로 발급하는 방식인데요,

전자(컴퓨터)로 발급하게 되면  작성 / 보관 / 조회와 관련해 세금계산서 업무에 대한 효율이 증가되며,

또한 사업자 유형(면세, 과세, 영세) 별도로 매번 양식을 찾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면세 세금계산서 양식, 영세 세금계산서 양식 검색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시더라고요.

 

 

 

 

 

많은 분들이 전자(인터넷)로 발급을 홈택스에서 진행하시는데 

오늘 똑순이는 기관 1개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 부분과 더불어 뒤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까지

보여드릴 예정이니 글 한번 쭉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해당 기관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홈택스와 다르게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기능이 존재하며

또한 유선 상담 대기시간이 거의 없어서 추천드리는 게 가장 크고 

여기다가 전자로 발급하는 것도 쉬웠기 때문이에요. 그냥 바로 발급하는 거 보여드리겠습니다. 

 

 

 

 

 

제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했을 당시 컴퓨터 화면입니다.

 

맨 위부터 설명을 하자면 과세 사업자 형태를 선택하시면 그에 맞게 양식이 바뀌니까

면세 영세 세금계산서 찾지 않아도 되시고요, 

 

아! 위에 이미지에는 넣지 않았는데 거래처에게 세금계산서 발급하기 전에 상단 오른쪽에 휴폐업 조회 기능 사용해서

거래처 상태를 한번 조회해보고 하는 것도 꿀팁이에요!

 

이어서 작성한 것을 설명드리자면 맨 처음 말했던 필요적 기재사항 부분 다 적고 나서 빨간색 발급 버튼 누르면 끝인데

 

 

 

 

저는 이때 종이로 발급을 해서 화면은 종이세금계산서 발급이지만 

빨간색의 발급 버튼 누르면 회색으로 발급취소로 바뀌는데 

다음날 오후 2시 전까지는 저거 누르면 제가 발행했던 거 취소할 수 있어서

갑자기 거래처가 세금계산서 취소 요청을 하게 되거나 수정할 경우, 이 기능 사용하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아직까지도 종이를 원하는 거래처가 많아가지고 종이발급 기능도 있어서 좋았어요.

 

오랜만인 듯 오랜만이 아닌 듯 포스팅을 하니 피곤하네요,,

저의 피곤이 여러분들에게는 좋은 꿀 정보가 되길 바라며 이것저것 다양한 정보를 담았으니 취할 건 취하시고 가시면 됩니다! 아래 클릭하면 제가 말한 기관 홈페이지 이동되니 참고하시고 궁금하시면 둘러보세요 ~ 

 

 

 

세금계산서 양식_엑셀.xlsx
0.02MB

 

 

 

양식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잘 쓰세요~~

 

 

세금계산서 쉬운 작성방법.mp4
0.7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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