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업자 여러분, 사업자라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세금계산서입니다.
저는 이때까지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일이 별로 없어서 종이세금계산서를 발급했었습니다.
그런데 사업 규모가 점점 커져 감에 따라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일이 점점 많아지게 되고, 수기로 작성하는 것이 번거롭기도 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막상 발급하려고 보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도 헷갈리고 어디서 발급해야 할지 고민이 되던 찰나에 쉬운 발행방법을 알게 되어 여러분들과 공유도 하고 기록도 해 놓으면 좋겠다 싶어서 오늘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쉬운 발급 방법까지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기존의 종이 세금계산서 대신 인터넷을 통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메일로 자동 전송하는 디지털 세금계산서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이세금계산서는 공급가액 1억원 미만 개인사업자는 모두 발급해야 하며,
전자세금계산서는 모든 법인사업자와 공급가액 8천만원 이상 개인사업자가 발급 의무자에 해당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기는 익월 10일까지입니다.
종이세금계산서는 종이로 발급하여 종이로 보관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보관의무가 없고 자동으로 국세청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저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기 때문에 그동안은 수기로 발행을 했습니다.
그런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더 간편하게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자적인 방법으로 발급하기로 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인증서이기 때문에 반드시 준비해주세요.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범용 인증서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알아본 사이트는 바로빌입니다.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문 시스템이라고 하여 신뢰가 갔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발행도 가능하다고 해서 위의 사이트를 선택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바로빌 로그인 → 공동인증서 등록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사이트가 직관적이라서 필요한 메뉴를 바로바로 선택할 수 있어서 쉽고 간편하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 꼭 필요한 절차인 공동인증서 인증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평소에 컴퓨터 사용이 어려웠던 터라 인증서 등록이 어려울 것 같았는데, 위의 이미지처럼 인증서 등록 동영상 가이드가 있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었습니다.
간략하게 인증서 등록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면
내가 발급받은 인증서가 등록가능한 인증서인지 확인한 뒤 인증서 등록을 진행하면 됩니다.
등록 가능한 인증서는 사업자 범용 인증서와 전자세금용 인증서입니다. (우체국 발급분 제외)
사이트의 동영상을 보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0oyVtN_gmcY?si=16szGf25aGCvnkMP
이제 본격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봅시다.
메인 화면에 접속하신 뒤 [세금계산서] 메뉴에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발급 외에도 역발행, 위수탁 발급, 수정발급이 있지만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세금계산서 발급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발급]을 클릭하면 세금계산서 양식이 나오게 됩니다.
양식에 맞게 정보를 적으시면 되겠습니다.
왼쪽 빨간 칸에는 로그인 시 작성한 공급자(나)의 정보가 작성되어 있고,
오른쪽의 파란 칸에는 공급받는 자의 정보를 적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아래 작성일자는 거래일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품목과 금액, 수량, 단가, 공급가액, 세액을 작성하면 되는데요,
공급가액과 세액은 자동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따로 계산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바로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문서 발급, 통합계좌조회, 카드사용내역조회, 사업자등록상태조회(휴폐업조회)
www.barobill.co.kr
여기까지 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완료입니다.
위의 사이트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뿐만 아니라 다양한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사실 이 기능 때문에 이 사이트를 추천 드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제공하는 서비스로 전자문서, 현금영수증, 홈택스 내역조회, 계좌/카드 내역 조회, 문자/팩스/카카오톡, 간편계산기 등 사업자라면 필요했던 세무업무 관련 서비스가 한 곳에 모아져 있기 때문에 위의 사이트 한 곳 만으로도 웬만한 업무는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부가서비스 중에서 전자문서 양식을 잘 사용했습니다!
다양한 전자문서 양식이 존재하여 전자문서 작성/발급이 편리했습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혼자서 하기에 어려운 업무들이 많아서 이럴 때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바로빌의 부가서비스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세금계산서 관련 어려운 일이 있다면
전문가와 함께 무료로 상담도 진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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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