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오늘은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는 발급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의 종류가 어떻게 되는지를 먼저 알아야겠죠.
Designed by creativeart / Freepik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의 종류는? : 용도 제한용, 범용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의 종류는 용도에 따라 용도제한용, 범용으로 나뉩니다.
용도 제한용은 은행, 전자세금계산서용, 증권용 등 제한된 용도에 한해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범용은 말 그대로, 하나의 인증서로 모든 용도로 다 사용이 가능한 인증서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용도로만 사용하고자 하면 용도 제한용 인증서를 발급 받는 것이 유리하고,
하나 이상의 용도로 사용할 것이라면 범용인증서를 받는 것이 편리합니다.
(출처 ⓒ yessign 홈페이지)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금융기관이나 인증기관 이용하기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를 발급 하는 곳은 금융기관이나, 인증기관이 있습니다.
- 금융 기관의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 계좌가 개설되어 있어야하고, 인터넷 뱅킹을 신청해야 합니다.
계좌를 개설하고, 인증서 신청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인증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계좌 개설 없이,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원하는 방법으로 서류를 제출하여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3단계 : 신청>서류제출>발급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절차는 사이트에 따라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 1단계.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신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증서 신청을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참고해, 내용을 기입하면 됩니다.
▶ 2단계. 서류제출
원하는 방법으로 서류를 제출합니다.
1. 조달청 직접방문 (당일발급)
2. 원하는 장소에서 제출 (간편발급, 1~2일소요)
*제출서류 : 신청서, 사업자등록증사본, 신분증 사본 (+인감증명서 원본)
▶3단계 . 발급
서류를 제출하면, 발급 안내장을 줍니다.
발급 안내장을 보고, 참조번호/인가코드만 입력하면
인증서 발급이 끝납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총 요약정리
1.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종류 : 용도 제한용, 범용
- 용도제한 : 제한된 용도로만 사용 가능 (은행, 증권, 전자세금계산서용 등)
- 범용 : 모든 용도로 사용 가능 (은행+증권+전자세금계산서+전자입찰 + 기타모든용도)
2.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 금융기관, 인증기관
- 금융기관 : 해당 은행 계좌 개설 필요, 인터넷 뱅킹 신청 필요
- 인증기관 : 별도 계좌 개설 필요 x,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3.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 온라인신청 > 서류제출> 발급
개인사업자 발급 자세한 문의 :
한국사업자인증센터 : www.kosignbiz.co.kr